뷰페이지

동아대 의대 교수들 “의료진 장시간 근무 더는 방치 말고 조치해야”

동아대 의대 교수들 “의료진 장시간 근무 더는 방치 말고 조치해야”

이창언 기자
이창언 기자
입력 2024-03-29 16:40
업데이트 2024-03-29 1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 52시간 근무제, 의료계만 예외”

전공의 집단 이탈로 남은 의료진 업무 부담이 갈수록 커지자 병원·정부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동아대 의대 교수협의회가 29일 의견문을 내고 “과로로 쓰러지지 않도록 의대 교수의 장시간 근무를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모든 직장에서 과로를 금지하고 있으며 이를 어기면 사업주가 처벌받지만, 의료계에서만 예외로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전공의가 떠난 수련병원 의사들에게 번아웃, 과로사 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주 52시간 근무를 하자며 공문을 보냈다”며 “수련병원장에게는 주 52시간 근무를 지켜 달라고 공문을 보냈지만 전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서울 시내 한 종합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서울신문DB
서울 시내 한 종합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서울신문DB
이들은 산업재해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데도 병원에서는 아무도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안전 보건상 의무를 지키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주당 55시간 이상 근무와 주당 35~40시간 근무를 비교하며 전자는 뇌졸중 위험이 약 35%,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약 17%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소개했다.

이들은 의료진이 정해진 시간에 일하면서 양질의 의료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근무 시간이 지켜져야 필수 의료를 전공하고자 하는 의과대학생이 늘어날 것”이라며 “병원과 정부는 현 사태를 직시하고 현장에 있는 의사들이 과로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조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