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래 축구대표팀 감독은 12일 한·일전을 준비하면서 선수들의 포지션 이동, 특히 스트라이커와 미드필더 간의 포지션 교체를 포함한 유기적인 움직임을 주문했다. 이는 이청용(볼턴)이 ‘만화축구’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완벽한 호흡을 요구한 것.
그러나 막상 실전에선 달랐다. 조 감독이 원하는 축구는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일본의 강한 압박 탓에 간결하고 정확한 패스 플레이가 실종된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양팀 20명의 선수들이 닭싸움하듯 밀집한 미드필드에서부터 견제가 심했다. 일본은 최근 아르헨티나전과의 평가전에서 승리할 당시 이탈리아의 ‘카테나치오(빗장수비)’에 빗대어 ‘자케나치오’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낸 것처럼 ‘견수속공’이 뛰어났다. 특히 압박플레이는 한층 더 강했다.
물론 한국도 미드필드 싸움에서 뒤지지 않았다. 1선에서부터 공격을 차단하려는 적극적인 수비로 일본의 공세를 막아냈다. 그러나 일본의 압박에 제대로 공격의 실마리를 풀지 못했다. 공을 잡을 때마다 일본 수비수가 두 명씩 에워싸자 자주 패스 범실을 저질렀다.
무릎 통증으로 결장한 박지성의 빈 자리가 커 보일 정도로 중원에서 답답한 상황을 풀어줄 해결사가 없었다. 조광래호는 일본의 골문을 열 만큼 공격력이 무뎌졌고, 미드필드에서의 우세도 일궈내지 못했다.
당초 그가 의도했던 ‘만화축구’는 일본의 압박에 실종됐다.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그러나 막상 실전에선 달랐다. 조 감독이 원하는 축구는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일본의 강한 압박 탓에 간결하고 정확한 패스 플레이가 실종된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양팀 20명의 선수들이 닭싸움하듯 밀집한 미드필드에서부터 견제가 심했다. 일본은 최근 아르헨티나전과의 평가전에서 승리할 당시 이탈리아의 ‘카테나치오(빗장수비)’에 빗대어 ‘자케나치오’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낸 것처럼 ‘견수속공’이 뛰어났다. 특히 압박플레이는 한층 더 강했다.
물론 한국도 미드필드 싸움에서 뒤지지 않았다. 1선에서부터 공격을 차단하려는 적극적인 수비로 일본의 공세를 막아냈다. 그러나 일본의 압박에 제대로 공격의 실마리를 풀지 못했다. 공을 잡을 때마다 일본 수비수가 두 명씩 에워싸자 자주 패스 범실을 저질렀다.
무릎 통증으로 결장한 박지성의 빈 자리가 커 보일 정도로 중원에서 답답한 상황을 풀어줄 해결사가 없었다. 조광래호는 일본의 골문을 열 만큼 공격력이 무뎌졌고, 미드필드에서의 우세도 일궈내지 못했다.
당초 그가 의도했던 ‘만화축구’는 일본의 압박에 실종됐다.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2010-10-13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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