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잔인한 5월…굴러온 돌, 박힌 돌 빼낼까

잔인한 5월…굴러온 돌, 박힌 돌 빼낼까

최병규 기자
입력 2023-05-01 16:28
업데이트 2023-05-01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정아·폰푼 등 새 얼굴 합류하면서 과포화 포지션 정리 불가피

찬란한 5월은 누군가에겐 시련의 계절이 되기도 한다. 자유계약(FA) 시장에서 과감한 베팅으로 자원을 붙잡고 첫 아시아 쿼터 드래프트에서 선수를 선발한 프로배구 남녀 팀들은 이제 외국인 선수 트라이아웃만을 남겨놨다.
이미지 확대
태국대표팀 세터 폰푼 게드파르드가 21일 비대면으로 열린  V리그 여자부 아시아쿼터 드래프트에서 1순위로 IBK기업은행에 지명된 뒤 대형 스크린 속에서 활짝 웃고 있다.  [한국배구연맹 제공]
태국대표팀 세터 폰푼 게드파르드가 21일 비대면으로 열린 V리그 여자부 아시아쿼터 드래프트에서 1순위로 IBK기업은행에 지명된 뒤 대형 스크린 속에서 활짝 웃고 있다. [한국배구연맹 제공]
6일부터 남자부를 시작하고, 11일부터 여자부가 진행되면서 누군가는 우승의 꿈을 키우겠지만 누군가는 짐을 싸야 한다. ‘샐러리캡’의 한계 때문’이다.

여자부 IBK기업은행은 지난 시즌 총 4명의 세터를 등록하고 기용했다. 역시 4명을 보유했던 KGC인삼공사와 여자부의 ‘세터 부자 구단’으로 불렸다. 그러나 아시아 쿼터를 통해 태국대표팀의 폰푼 게드파르드가 합류하면서 ‘정리’가 불가피하게 됐다.

폰푼이 V리그 적응과 자국 대표팀 일정에 따른 체력 문제만 잘 넘긴다면 두말할 것도 없는 ‘즉시 전력감’이다. 김호철 감독이 아무리 세터 출신이라고 해도 한 팀에서 세터를 5명이나 운용하는 건 무리다. 따라서 IBK기업은행은 향후 세터 보강을 원하는 팀과 트레이드 카드를 맞춰볼 수도 있고, 차기 시즌 계획에 따라 1~2명의 선수를 방출할 수도 있다.

한국도로공사의 챔프전 우승을 이끈 박정아가 유니폼을 갈아입은 페퍼저축은행은 왼쪽 공격과 수비를 담당하는 아웃사이드 히터 포지션이 ‘과포화’ 상태다. 애초 페퍼는 지난 시즌 주전이었던 지민경과 박은서가 부상으로 지난 시즌을 접었다.
이미지 확대
여자배구 대표팀 박정아가 지난해 6월 FIVB 여자 발리볼네이션스리그 2추자 경기에서  태국 선수의 서브를 리시브하고 있다. [FIVB 홈페이지 캡처]
여자배구 대표팀 박정아가 지난해 6월 FIVB 여자 발리볼네이션스리그 2추자 경기에서 태국 선수의 서브를 리시브하고 있다. [FIVB 홈페이지 캡처]
하지만 박정아에 이어 그를 받치는 수비형 채선아까지 끼어들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만약 이탈했던 자원들이 건강한 모습으로 돌아온다면 페퍼는 아웃사이드 히터만 7명이 된다.

남자부 OK금융그룹은 지난 시즌 직전만 해도 세터 기근에 시달렸지만 이젠 되레 그 수가 불어났다. 지난 시즌 직전 트레이드를 통해 한국전력 황동일을 들였는데, 부상으로 이탈한 이민규가 지난 시즌 후반부에 돌아왔다. 국군체육부대(상무)에 지원했지만 탈락한 강정민도 소속팀에서 한 시즌을 더 치르게 됐다. 연습 경기 도중 아킬레스건이 파열된 권준형까지 돌아온다면 ‘백업’ 곽영우까지 포함해 세터는 5명이나 된다.

최병규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