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에 있는 CJ ENM 사옥 전경. CJ ENM 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20/07/16/SSI_20200716181339_O2.jpg)
CJ ENM 제공
![서울 마포구에 있는 CJ ENM 사옥 전경. CJ ENM 제공](https://img.seoul.co.kr//img/upload/2020/07/16/SSI_20200716181339.jpg)
서울 마포구에 있는 CJ ENM 사옥 전경.
CJ ENM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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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글로벌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유수 콘텐츠 회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잇달아 맺었다. 지난 2월 CJ ENM은 스튜디오드래곤과 함께 ‘그레이스 앤 프랭키’, ‘얼터드 카본’ 등을 제작한 미국 할리우드 메이저 제작사 스카이댄스와 전략적 제휴를 발표한 이후 첫 프로젝트로 지난해 tvN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스튜디오드래곤의 인기 드라마 ‘호텔 델루나’의 미국판 TV 시리즈 제작에 나섰다. 완성된 콘텐츠 판매나 포맷 판매 계약에서 나아가 미국 유력 제작사와 공동으로 기획 및 제작을 하는 것은 드라마 업계에서 국내 최초다.
지난해에는 넷플릭스와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은 물론 스튜디오드래곤의 콘텐츠 일부를 전 세계 190여개국 1억 5000만명의 넷플릭스 가입자들에게 선보인다는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CJ ENM은 웰메이드 콘텐츠 포맷 판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통할 수 있는 메가 히트 콘텐츠 발굴에도 나서고 있다. 2016년 한국 예능 포맷 최초로 미국에 판매된 tvN ‘꽃보다 할배’는 ‘베터 레이트 댄 네버’(Better Late Than Never)란 제목으로 미국 지상파 채널 NBC의 프라임 타임에 편성돼 동시간대 시청률 1위에 올랐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0-07-17 3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