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딜레마] 엇갈리는 해외 경기진단

[금융시장 딜레마] 엇갈리는 해외 경기진단

입력 2010-04-09 00:00
업데이트 2010-04-09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OECD “선진국 내년 출구전략 펴야” 버냉키 “美경제 아직 위기 못벗어나”

경제개발협력기구(OECD)가 선진국에 내년부터 출구전략을 실행해야 하며 이를 위해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따르면 피에르 카를로 파도안 OECD 사무차장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7일(현지시간) OECD의 경제전망 중간평가 보고서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내년에는 긴축 재정 프로그램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면서 “대부분의 (선진) 국가들은 어떻게 움직이고 행동할지에 대해 지금부터 논의하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자동차 구입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등 제한적인 부문에서만 경기 부양책을 철회했을 뿐 회복되고 있는 경기에 자칫 영향을 줄 수 있는 세금 인상이나 재정 감축 등의 정책은 도입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파도안 차장은 재정 적자 위기를 겪고 있는 그리스의 채권 수익률이 계속 높아졌다는 점을 언급한 뒤 “시장이 행동을 취하라는 압박을 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결코 추천하지 않는다.”며 신속한 대응을 주문했다.

하지만 벤 버냉키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이날 댈러스 지역 상공회의소 연설에서 “미국 경제는 아직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며 섣부른 낙관론을 경계했다. 그는 “대량 실직사태는 주춤하고 있지만 신규 고용이 매우 미비한 상황이고 9.7%에 이르는 실업률을 짧은 시간에 낮출 수 있을 만큼의 경제 성장은 이뤄지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10-04-09 7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