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하며 거래’ 대화형 챗봇 개발… 금융 특화 해킹방지 플랫폼 구축
LG CNS가 금융에 특화된 ‘챗봇’(대화형 인공지능)과 ‘블록체인’(해킹방지 기술)을 앞세워 디지털 금융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다음달 초에는 디지털 금융 전문 조직을 신설한다.김영섭 LG CNS 사장
LG CNS는 국내 금융산업이 핀테크 중심의 ‘모바일 서비스’ 단계에서 인공지능(AI) 기반의 ‘지능화 서비스’ 단계로 전환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LG CNS는 이를 위해 사람과 대화(채팅)를 하면서 거래가 가능한 ‘대화형 금융 챗봇’을 개발했다. 금융사 내부 시스템에 설치하는 LG CNS의 대화형 챗봇은 금융사 내부 빅데이터 시스템과 연계해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고객이 채팅창에 ‘계좌 잔고를 확인하고 싶다’고 쓰면 바로 잔고 조회 화면을 보여 준다. 고객의 성향을 고려해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고, 고객이 돌발 질문을 던져도 일상 언어로 최적의 답변을 도출해 알려준다.
LG CNS는 대화형 챗봇 외에 클라우드 기반의 챗봇과 음성인식 휴머노이드 로봇을 이용한 대화형 시스템도 선보였다.
이와 함께 LG CNS는 금융에 특화한 블록체인 플랫폼도 선보이고 하반기부터 클라우드 기반의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금융기관에 개인인증, 문서인증, 포인트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존 디지털 금융 전문 조직을 확대해 다음달 1일 ‘디지털 금융 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전문인력을 현재 30여명에서 내년에는 200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7-06-28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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