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여행·꽃 코로나 직격탄… 서비스물가 20년 만에 최저

외식·여행·꽃 코로나 직격탄… 서비스물가 20년 만에 최저

장은석 기자
입력 2020-03-03 22:48
업데이트 2020-03-04 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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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급감에 지난달 소비자물가 1.1% 상승

5배 폭등 마스크, 물량 풀리며 오름세 둔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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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외식·여행 소비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3일 서울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쓴 채 식자재를 고르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외식·여행 소비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3일 서울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쓴 채 식자재를 고르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1.1% 올랐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확산되면서 외식과 여행을 중심으로 서비스물가 상승률이 20여년 만에 가장 낮아진 영향이 컸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1.1%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2개월 연속 1%를 밑돌다가 지난 1월 1.5%로 올라섰지만 한 달 만에 다시 상승폭이 줄었다.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률이 0.3%로 지난 1월(2.5%)보다 크게 감소한 탓도 있지만 서비스물가 상승률이 0.4%에 그친 영향이 더 컸다. 지난달 서비스물가 상승률은 1999년 12월(0.1%) 이후 가장 낮았다. 서비스물가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외식 물가가 0.7% 오르는 데 그치면서 2013년 1월(0.7%)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연초에 인건비 인상 등으로 외식 물가가 많이 상승하는데 지난달에는 전월비 0.0%, 전년 동월비 0.7% 상승에 그쳐 전체적으로 서비스 가격을 낮췄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요가 확 줄어든 여행과 화훼도 직격탄을 맞았다. 해외 단체여행비는 전월 대비 5.8%, 국제항공료는 4.2% 하락했다. 코로나19로 졸업식이 줄줄이 취소되면서 생화 가격은 11.8%나 꺾였다.

치솟던 마스크(KF94 방역용 기준) 가격도 공적 물량이 풀리면서 상승세가 둔화됐다. 안 심의관은 “코로나19 사태 전에는 마스크 1개당 오프라인에서 2000원대 초반, 온라인에서 800원 정도에 팔렸지만 사태 이후 온라인 가격이 4000원대로 급상승했다”며 “지난달 29일 공적 물량 보급 후에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가격 상승세가 하락 전환됐다”고 말했다. 통계청은 코로나19 사태가 물가에 미친 영향이 일부 품목에 제한됐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는 승용차 개별소비세 70% 인하 등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부의 민생·경제 대책이 물가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20-03-04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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