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집 커진 T스토어 경쟁력 과제

몸집 커진 T스토어 경쟁력 과제

입력 2010-09-09 00:00
업데이트 2010-09-09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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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범 1주년 현주소

‘가입자 270만명, 누적 다운로드수 3500만건, 등록 콘텐츠 5만여개’

9일로 출범 1주년인 SK텔레콤의 애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 마켓(앱스토어)인 ‘T스토어’의 성적표이다. T스토어는 국내 첫 개방형 앱스토어로 출범할 때부터 관심을 모았다.

●등록콘텐츠 5만개… 애플의 16%

스마트폰 활성화와 개방적인 사용환경, 데이터 정액요금제 등이 T스토어의 연착륙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토종 앱스토어의 원조격인 T스토어도 애플의 앱스토어(등록 콘텐츠 30만여개)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10만여개)에 비하면 초라한 실정이다.

내수 시장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를 갖추는 등 글로벌 마켓과 어깨를 견줄 만한 승부수를 띄워야 할 것이라는 충고가 뒤따른다.

9월 현재 T스토어 가입자 수는 모두 270만여명이다. 지난 6월 스마트폰 ‘갤럭시S’ 출시 이후 T스토어의 누적 앱 다운로드 건수는 1000만건을 돌파한 이후 현재 3500만여건이다. 출범 당시 6500여개에 그쳤던 등록 콘텐츠는 5만개를 넘어섰다.

토종 앱스토어가 외형적 성장을 이뤘다고는 하지만 갈길은 아직 멀다.

SK텔레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치로 ‘차별화’와 ‘연대’를 내걸었다. 차별화의 핵심은 국내 가입자가 선호하는 한국형 앱을 확충하는 데 주력하는 것이다. 각계 전문가들이 만든 ‘올댓라이프100’을 선례로 삼고 있다. 각종 앱 경진대회와 국내 개발자 지원정책을 강화하는 것도 이를 위한 방안이다. 나아가 T스토어를 태블릿PC와 스마트TV 등을 아우르는 통합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WAC 통한 연대에 큰 기대

연대를 위해 전 세계 20여개의 주요 이통사가 참여하는 ‘글로벌 슈퍼앱스토어(WAC·도매애플리케이션연합체)’에 관심을 쏟고 있다. 내년부터 정식 가동되는 WAC에는 하성민 SK텔레콤 사장이 초대 이사로 선임됐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애플과 구글에 빼앗긴 주도권을 이통사들이 다시 확보하고 국내 개발자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기반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혜영기자 koohy@seoul.co.kr
2010-09-0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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