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수입차 업체들이 정품이 아닌 인증받은 부품을 자동차 수리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대체부품인증제’의 도입을 미루며 ‘눈치보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비싼 자동차 수리비 인하를 목적으로 시행한 ‘대체부품인증제’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더 커질 전망이다.
국내 수입차 업계에 따르면 공식적으로 대체부품을 사용하고 있는 업체는 9일 현재 한 곳도 없다.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은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대체부품 사용을 원하는 고객이 있다면 충분히 설명을 드릴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한 상태”라면서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인증받은 대체부품을 사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현재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드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사장 역시 지난 9월 사장 취임 이후 “독일 본사에서 인정한 순정부품과 공식 재제조 부품인 르만 부품 외에 인증받은 대체부품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사용할 계획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말했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 정비가 일반 공업사에서는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입차 업체에서 대체부품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고수할 경우 대체부품 사용은 사실상 유명무실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국내 수입차 업계에 따르면 공식적으로 대체부품을 사용하고 있는 업체는 9일 현재 한 곳도 없다.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은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대체부품 사용을 원하는 고객이 있다면 충분히 설명을 드릴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한 상태”라면서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인증받은 대체부품을 사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현재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드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사장 역시 지난 9월 사장 취임 이후 “독일 본사에서 인정한 순정부품과 공식 재제조 부품인 르만 부품 외에 인증받은 대체부품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사용할 계획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말했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 정비가 일반 공업사에서는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입차 업체에서 대체부품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고수할 경우 대체부품 사용은 사실상 유명무실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5-11-10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