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왕자루이 내주 전격 방북”

“中 왕자루이 내주 전격 방북”

입력 2010-02-05 00:00
업데이트 2010-02-05 08: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일, 6자회담 복귀 천명 주목

중국 왕자루이(王家瑞)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이르면 내주중 평양을 전격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의 한 외교소식통은 5일 “왕 부장이 내주중 북한을 방문할 예정”이라며 “ “매년 연초에 신년인사 차원에서 이뤄지는 정례적인 방문으로 알고 있지만 6자회담과 관련해 중요한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왕 부장의 이번 방북은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이 회담 재개를 위한 본격적인 수순밟기에 들어간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왕 부장이 평양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예방하고, 김 위원장이 6자회담 복귀를 천명할 가능성이 주목된다.

왕 부장은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의 친서를 직접 김 위원장에게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왕 부장은 앞서 2004년, 2005년, 2008년에 이어 작년 평양을 방문했으며, 매번 김 위원장을 직접 만난 후 주석의 친서 또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그의 방북은 장기 교착에 빠진 6자회담을 복원하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해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외교가에서는 왕 부장의 방북이 김 위원장의 방중을 위한 사전정지 작업의 의미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당초 지난달 하순 평양을 방문하려고 계획을 세웠으나 이를 철회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복수의 서울 외교소식통은 “우리가 확인할 수 없는 사항”이라고 말했다.

서울 소식통은 “만일 왕 부장이 방북할 경우 북핵 문제와 대외업무에 관련된 북측의 고위인사들을 두루 접촉하게 될 것”이라며 “아무래도 최근 현안인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설득하고 김 위원장의 방중을 포함한 양국간 고위급 교류 등을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서울.베이징=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