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가면 사온다는 그 식품, 인종차별 논란에 이름 바꾼다

독일 가면 사온다는 그 식품, 인종차별 논란에 이름 바꾼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8-17 17:02
업데이트 2020-08-17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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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종주의 정형화 논란에 인기 식품 ‘집시 소스’ 이름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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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시 소스
집시 소스
독일의 유명 식품회사가 인종차별 논란이 제기됐던 식품 이름을 바꾸기로 했다고 AP통신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조지 플로이드 사건 이후 전세계 곳곳에서 인종차별 ‘흔적 지우기’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에 동참하는 또하나의 사례가 될 전망이다.

AP에 따르면 독일 식품회사 크노르는 ‘집시 소스’라는 이름으로 유명한 스파게티 소스의 상품명을 ‘파프리카 소스 헝가리안 스타일’로 바꾸기로 했다. 이 식품은 독일을 다녀올 때 꼭 사야하는 인기품목으로 꼽힐 만큼 한국에서도 찾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유럽에서는 집시가 인종차별의 주된 대상이 돼 왔다는 점에서 제품의 이름을 바꿔야 한다는 요구가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수년째 계속돼 왔다. 독일 내 집시 단체들도 이같은 소스가 자신들의 전통음식과는 거리가 멀다는 이유로 식품 이름을 교체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크노르는 2013년에 식품 이름을 바꿀 수 없다는 입장을 한차례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최근 인종차별 이슈가 전세계로 번지며 이같은 목소리가 다시 제기됐고, 매출에까지 영향을 준다고 판단한 크노르는 결국 식품명을 바꾸기로 전격 결정했다. 집시단체들은 이번 결정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고 AP는 보도했다.

앞서 미국 식품회사 퀘이커 오즈 컴퍼니도 흑인 여성의 얼굴을 로고로 쓴 130년 전통의 ‘앤트 제미마’ 브랜드와 로고를 교체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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