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밟으면 깨지는 ‘헬멧’에 부실한 구급상자…“러軍 사기 떨어질만”

밟으면 깨지는 ‘헬멧’에 부실한 구급상자…“러軍 사기 떨어질만”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5-03 12:13
업데이트 2022-11-10 1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군(빨간색)과 우크라이나군(노란색)에 배급된 구급상자. 오른쪽 사진은 러시아군의 헬멧이 유리처럼 부서지는 모습. 2022.05.03 트위터
러시아군(빨간색)과 우크라이나군(노란색)에 배급된 구급상자. 오른쪽 사진은 러시아군의 헬멧이 유리처럼 부서지는 모습. 2022.05.03 트위터
러시아군의 열악한 구급상자와 조악한 헬멧을 우크라이나군의 장비와 비교한 사진이 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공유됐다.

지난 1일(현지시간) 데일리비스트, 더선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서 전쟁 중인 러시아 병사들이 올린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에는 우크라이나군의 장비보다 눈에 띄게 부실한 러시아군의 구급상자 모습이 담겼다.

우크라이나 병사의 구급상자에는 가위와 기도 삽관 튜브 등 다양한 응급 의료 도구들이 각각 포장된 채 들어있다. 반면 러시아군의 구급상자에는 지혈대와 사용설명서 정도가 전부다.

러시아 병사로 추정되는 네티즌은 해당 사진과 함께 “푸틴(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쇼이구(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가 우리에게 준 것이 바로 이것이다”라고 비꼬았다.
러시아 군(왼쪽)과 우크라이나 군에 배급된 구급상자. 트위터
러시아 군(왼쪽)과 우크라이나 군에 배급된 구급상자. 트위터
일각에선 러시아군의 구급상자가 과거 소련군이 사용하던 재고일 수도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비영리 조사 단체인 분쟁 정보팀(CIT)은 “러시아엔 소련 시절 구급상자 재고가 있기 때문에 살 필요가 없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구급 상자는 전장에서 부상자들을 치료하고 생명을 구하기 위해 필요하다”며 “우크라이나군의 구급 상자엔 현대적인 지혈제와 상처를 치료하는 드레싱이 있는 반면 러시아군의 구급 상자는 우크라이나군 것보다 훨씬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러시아 병사들이 버리고 간 헬멧의 상태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알려졌다.

우크라이나 국제의용군으로 참전한 한 캐나다인이 공개한 영상에는 러시아군의 헬멧을 발로 밟자 쉽게 부서지는 모습이 담겼다. 다른 영상에서는 헬멧의 덮개를 벗기자 총알 또는 포탄의 파편 등에 찢긴 자국이 보인다.

더선은 “러시아는 지난해 524억 파운드(약 82조 8800억원)로 세계 5위의 국방 예산에도 불구하고 자국 군인들의 복지를 우선시하지 않는다”고 평했다.

전직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러시아 국장 제프리 에드먼즈는 데일리비스트와의 인터뷰에서 “구급 상자 구매에 엄청난 예산이 드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구매를 못한 게 아니다. 구급 상자는 자국 군인의 생명을 구하는 데 신경을 썼다면, 전쟁 전에 미리 준비할 수 있던 것”이라며 “이는 자국 군인을 생각하고 대하는 태도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태도는 러시아군의 사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실제로 개전 이후 일부 러시아군은 무기와 장비를 버리고 도망쳤다”고 지적했다. 그는 “내가 만약 러시아 병사였다면 (구급상자를 보고) ‘이 전쟁에서 내 안위는 정말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구나’라고 생각할 것 같다”고 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