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13억弗 무기판매 승인…‘대만 카드’까지 꺼내 中 압박

트럼프 13억弗 무기판매 승인…‘대만 카드’까지 꺼내 中 압박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6-30 22:42
수정 2017-07-01 00:1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美함정, 대만 입항 승인도 처리될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정권 출범 후 처음으로 대만에 대한 무기판매 계획을 승인했다.

AP 통신은 29일(현지시간) “국무부가 13억 달러(약 1조 4865억원) 규모의 무기판매를 승인했다”면서 “대만에 판매할 무기로는 조기경보레이더 관련 부품과 대레이더 미사일, 어뢰, SM2 미사일 부품 등 7개 품목”이라고 보도했다. 국무부와 백악관은 “이 같은 사실을 미 의회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미 의회는 30일 이내에 거부 의사를 밝힐 수 있다. 에드 로이스 미 하원 외교위원장은 “너무 오랫동안 늦춰졌다”며 정부 계획에 적극 찬성할 뜻을 밝혔다.

대만에 대한 미국의 무기 판매는 2015년 12월 이후 처음이다. 북핵 문제 해결에서 중국의 협조를 얻기 위해 그동안 대만 문제를 꺼내지 않았던 미국 정부가 이젠 ‘대만 카드’를 활용해 중국을 압박하기로 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는 지난 28일 항공모함 등 미군 함정이 대만 항구에 기항할 수 있는 내용의 ‘2018년 국방수권법(NDAA) 개정안’을 처리해 상원 전체회의로 넘겼다. 개정안은 대만 남서부 항구도시 가오슝에 미 함정의 입항을 승인하자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1979년 미국이 대만과 단교한 이후로 미군 함정이 대만에 정박한 적이 없다.

개정안에는 대만의 잠수함과 기뢰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미 국방부가 기술을 지원하는 내용도 담겼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 법안이 의회 문턱을 모두 통과한다면 미국의 40년 가까이 지켜 온 ‘하나의 중국’ 원칙을 되돌리는 의미가 될 수 있다”고 해석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김동욱 서울시의원, 개포택지 등 관리방안 용역 착수…노후 주거지 도시관리 첫발

서울시의회 김동욱 의원(국민의힘, 강남5)의 지속적인 관심과 예산 확보 노력에 힘입어, ‘개포택지’를 포함한 노후 단독주택지 도시관리방안 마련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지난 5월 ‘택지개발지구 단독주택지 도시관리방안 마련’ 용역을 착수했으며, 6월에는 착수보고회를 통해 과업 방향과 주요 과제를 공유했다. 이번 용역에는 개포택지를 포함한 총 10개 택지지역이 대상에 포함되며, 도시공간본부가 총 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내년 2월까지 수행할 예정이다. 해당 용역은 지역별 기반시설 현황, 용도지역, 주택 노후도 등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해, 택지개발 당시 계획된 구조와 현재의 주거 수요 간 불일치를 해소할 수 있는 합리적 도시관리 기준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김 의원은 “개포택지는 준공 이후 수십 년이 지난 단독주택지가 밀집해 있음에도, 도시계획적 관리는 사실상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주민들이 주차, 도로, 주거환경 등의 문제로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번 용역을 계기로 개포택지의 여건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도시관리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올해 9월까지 기초조사와 분석을 완료하고, 내년 2월에 최종 용역 결과가 나올 예
thumbnail - 김동욱 서울시의원, 개포택지 등 관리방안 용역 착수…노후 주거지 도시관리 첫발

2017-07-01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