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아베에게 “올림픽 연기 결정 잘했다”

트럼프, 아베에게 “올림픽 연기 결정 잘했다”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3-25 15:57
업데이트 2020-03-25 1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도쿄올림픽 연기와 관련해 25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매우 현명하고 훌륭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미일 정상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40분간 일본 측 요청에 따라 전화회담을 가졌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아베 총리는 전세계 선수들이 최고의 몸 상태로 경기하고, 관중도 안심하는 대회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쿄올림픽을 1년 정도 연기하기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합의했다고 말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지지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스가 장관은 “두 정상은 인류가 코로나19를 이겨냈다는 증거로 도쿄 대회를 완전한 형태로 개최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일본올림픽위원회(JOC)와 함께 대회 주최의 양대축인 도쿄도의 고이케 유리코 지사가 올림픽 연기에 따른 추가 비용 부담에 대해 중앙정부 등과 협의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어제 막 연기 결정이 났기 때문에 그런 일에 대해서는 앞으로 서로 협력하면서 조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고이케 지사는 전날 밤 연기 결정과 관련해 이날 도청 출입기자단에게 “1년 연기냐 2년 연기냐는 경비 등 측면에서 상당히 다른 얘기”라면서 “(연기 기간이 정해진 만큼) 안심되는 부분도 있지만, 이제부터가 정말 큰일”이라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