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난국 민주당 ‘지지율 쇼크’… 한때 통합당에 역전됐다

총체적 난국 민주당 ‘지지율 쇼크’… 한때 통합당에 역전됐다

손지은 기자
손지은,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8-10 21:54
업데이트 2020-08-11 0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얼미터 조사… 민주 35.1%, 통합 34.6%
5일 일일조사선 민주 34.3%, 통합 36.0%
文대통령 지지율도 2.5%P 떨어져 43.9%
민주 위기감 고조… “남 탓 말고 성찰해야”
통합, 창당 후 최고… 호남서 6.0%P 올라
실수 경계… 8월 국회 ‘검찰 대전’에 집중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세 번째) 대표가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설훈 최고위원, 이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세 번째) 대표가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설훈 최고위원, 이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 동반 하락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미래통합당 지지율이 한때 민주당을 역전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잇달아 나오는 등 양당의 ‘골든크로스’가 머지않았다는 분석이 10일 제기되면서 정부 여당의 위기감은 한층 더 고조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미래통합당 김종인(왼쪽 세 번째) 비상대책위원장이 같은 날 비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현아 비대위원, 주호영 원내대표, 김 위원장, 이종배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왼쪽 세 번째) 비상대책위원장이 같은 날 비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현아 비대위원, 주호영 원내대표, 김 위원장, 이종배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3∼7일 전국 성인 25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 포인트·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결과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보다 3.2% 포인트 내린 35.1%, 통합당 지지율은 2.9% 포인트 오른 34.6%로 각각 집계됐다. 양당 지지율 격차는 오차범위 내인 0.5% 포인트로 지난해 2월 통합당 창당 후 가장 적은 수치다. 특히 통합당은 광주·전라에서 지지율 상승(6.0% 포인트)이 두드러졌다.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는 지난주 조사보다 2.5% 포인트 떨어진 43.9%를 기록했다. 부정 평가는 3.0% 포인트 오른 52.4%로 50%를 넘어섰다. 문 대통령의 주요 지지 세력인 여성과 30대, 호남과 중도 진영에서 부정 평가가 커진 게 특징이다.

특히 당정청이 전월세 전환율을 낮추겠다는 뜻을 내놓은 지난 5일 일일조사 지지율은 민주당 34.3%, 통합당 36.0%로 통합당이 역전했다. 리얼미터가 TBS의뢰로 지난 3~5일 조사해 6일 발표한 결과에서도 일일조사에서 통합당이 민주당을 앞질렀다는 분석이 나왔었다.

민주당에서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서울신문 통화에서 “지지율을 다시 끌어올리기 쉽지 않고 역전 경향이 이어질 것 같다”고 우려했다. 이어 “농구는 아무리 상대가 실수해도 골을 넣어야 득점인데 지지율은 상대가 실수하면 점수를 얻는 테니스 게임과 같다”며 “우리가 실수를 반복했다는 면에서 남 탓 말고 스스로 성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승세에 올라탄 통합당은 지지율 역전에 기대를 걸면서도 혹시 모를 ‘돌발 실점’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통합당의 한 중진 의원은 “우리가 마땅히 득점 포인트를 올릴 게 없다는 게 문제”라고 우려했다.

일단 통합당은 8월 임시국회에서 ‘검찰 대전’에 집중하며 지지율 상승을 떠받치겠다는 계획이다.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서울중앙지검의 검언유착 수사를 보면 어떤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려고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 사이 ‘권언유착’이라는 말까지 등장했다”며 “문 대통령이 부르짖었던 검찰개혁이 실질적으로 뭘 지향하는지 밝혀달라”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20-08-11 6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