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즈워스 “北우라늄 농축, 20년래 가장 도발적”

보즈워스 “北우라늄 농축, 20년래 가장 도발적”

입력 2010-11-22 00:00
업데이트 2010-11-22 1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 1874호 위반…심각한 도발행위”…“대북정책 실패 아니다”

스티븐 보즈워스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22일 북한이 최근 고농축우라늄(HEU) 제조에 사용할 수 있는 원심분리기를 공개한 것과 관련,“이것은 우리가 거의 20년 동안 대처해온 매우 어려운 문제”라고 말했다.

 보즈워스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약식 기자회견(도어스텝)을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것은 당연히 가장 어렵고 중요한 문제이다.매우 실망스러우며 심각한 일련의 도발행위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보즈워스 대표는 “이번 행동은 유엔 안보리 결의 1874호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며 “앞으로 관련국들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공동대응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즈워스 대표는 그러나 “우리는 지난 10여년간 양자와 다자접촉을 통해 많은 다른 방식으로 북한에 관여정책을 써왔다”며 “이번 일로 인해 대북정책이 실패했다는 평가는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나는 ‘포용(engagement)을 위한 포용’이나 단지 ‘대화를 위한 대화’를 믿지 않는다”며 “북한이 비핵화에 진전을 보여주는 것이 근본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보즈워스 대표는 6자회담 재개 전망에 대해선 “예측하지 않겠다”면서도 “6자회담의 어떤 과정도 결코 끝났다고 선언되지 않았고 아직 살아있다.우리는 그것을 소생시킬(resuscitate)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태로 인한 북한에 대한 추가제재 가능성과 관련해선 “나는 우리가 미래에 할것과 하지 않을 것을 예단하지 않겠다”며 말을 아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