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정무수석에 전병헌, 사회혁신수석 하승창, 사회수석 김수현(종합1보)

청와대 정무수석에 전병헌, 사회혁신수석 하승창, 사회수석 김수현(종합1보)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5-14 16:00
수정 2017-05-14 16: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전병헌 정무수석과 하승창 사회혁신 수석, 김수현 사회부석
전병헌 정무수석과 하승창 사회혁신 수석, 김수현 사회부석 1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새로 임명된 전병헌 정무수석,하승창 사회혁신수석,김수현 사회수석(왼쪽부터)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2017.5.14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정무수석에 전병헌(59) 전 의원을 임명했다. 또 사회혁신수석에는 하승창(56)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사회수석에는 김수현(55) 전 환경부 차관을 임명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이같은 비서실 인선 내용을 발표했다.

신임 전병헌 정무수석은 충남 홍성 출신으로 휘문고, 고려대를 나왔다. 3선 국회의원을 지냈고, 김대중 전 대통령 정무비서관, 민주당 원내대표를 역임했다. 이번 대선에서는 문재인 후보 선대위 전략본부장을 맡았다.임 비서실장은 전 정무수석 인선 배경에 대해 “풍부한 국정 경험과 3선 국회의원을 지내는 등 정치경륜과 정무감각을 가진 중량감 있는 인사로, 집권 여당과의 당정협력은 물론 야당과의 원활한 소통을 뒷받침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직제개편을 하면서 비서실 산하에 사회혁신 수석을 신설했다. 청와대는 “사회혁신수석은 시민사회와의 소통과 대화를 담당해, 지역과 사회의 혁신적 활동을 수렴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공동체발전과 국민통합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병헌 정무, 하승창 사회혁신. 김수현 사회수석
전병헌 정무, 하승창 사회혁신. 김수현 사회수석
하승창 사회혁신수석은 서울 출신으로 마포고와 연세대를 나왔다. 시민운동가 출신인 하 수석은 경실련과 함께하는시민행동 등에서 활동했고,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냈다. 박원순 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졌다. 임 비서실장은 “하 수석은 시민사회와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있는 ‘풀뿌리 혁신’을 국정에 반영하여 공동체발전과 국민통합을 뒷받침할 적임자”라며 “지역의 현실에 부합하는 제도개선과 이를 통한 사회혁신의 임무를 충실히 해나갈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정책실 산하 수석인 사회수석은 보건복지·주택도시·교육문화·환경·여성가족 등 사회정책 전반에 대한 정책보좌 기능을 담당한다. 문 대통령은 노무현 정부 때 있었던 청와대 정책실을 부활시켰고, 산하에 일자리·경제·사회수석을 뒀다. 김수현 사회수석은 경북 영덕 출신으로, 경북고와 서울대를 나왔다. 노무현 정부에서 국정과제비서관, 국민경제비서관, 사회정책비서관, 환경부 차관을 지냈다. 현재 세종대 공공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임 비서실장은 “김 수석은 주택, 환경, 보건복지, 교육문화 등 사회정책 전 분야에서 새 정부의 정책 어젠다를 충실하게 보좌할 적임자”라며 “대통령과의 깊은 신뢰 관계와 소통을 바탕으로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사회정책 분야에서 구현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