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한국 1년 내 핵무장 가능… 핵, 단순한 기술 문제 아니다”

尹 “한국 1년 내 핵무장 가능… 핵, 단순한 기술 문제 아니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05-01 01:32
업데이트 2023-05-01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대통령 첫 하버드大 연설

“대한민국 핵무장 기술 기반 보유
정치·경제 등 복잡한 방정식 존재”

“한일관계 개선 과거사 정리 없이
나아갈 수 없다는 생각 벗어나야
미래 위한 협력… 갈등 치유 될 것”

이미지 확대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현지시간)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자유를 향한 새로운 여정’을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보스턴 연합뉴스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현지시간)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자유를 향한 새로운 여정’을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보스턴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8일(현지시간) “대한민국은 핵무장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빠른 시일 내에, 심지어 1년 이내에도 핵무장을 할 수 있는 그런 기술 기반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보스턴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연설한 뒤 이어진 청중과의 질의응답에서 “우리나라에도 독자적인 핵무장을 해야 한다는 여론이 있다. 또 북한이 미사일 위협을 고도화할 때마다 그러한 주장이 힘을 얻기도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나 핵이라는 것은 단순한 기술의 문제만이 아니고 관련된 복잡한 정치·경제학, 정치·경제 방정식이라는 게 있는 것”이라며 “우리가 핵을 보유할 때 포기해야 하는 다양한 가치들과 이해관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국내 여론은 그런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기술적으로 가능하고 북한이 위협을 고도화하고 있으니까 우리도 하자’는 여론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한일 관계와 관련해서는 “과거사가 정리되지 않으면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는 생각에서는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미래를 위한 협력을 잘해 나가게 되면 과거에 대한 우리의 갈등과 반목은 많이 치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우대국) 재지정 절차 개시와 수단 내 한국 교민 대피 때 일본인이 함께 대피한 점 등을 언급하면서 “몇 달 전이어도 생각할 수 없는 일이 지금 벌어지고 있다.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과거사 문제는 한순간의 조치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평가하면서 “변화가 필요하다. 그 변화를 시작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일 관계 개선이 이뤄진다면 “한국이나 일본의 정권 담당자들이 변한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흐름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왜냐하면 이미 국민들한테는 그러한 변화가 자리잡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질문에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대한민국의 독자적인 정책이라는 것은 없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그 전황에 따라 저희가 국제사회와 함께 필요한, 또 국제규범과 국제법이 지켜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거기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을 수 있다”면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 가능성 등을 열어 두는 듯한 발언을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하버드대에서 한 ‘자유를 향한 새로운 여정’이라는 제목의 연설에서 “다른 나라의 자유를 무시하는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시도’에 국제사회는 용기 있고 결연한 연대로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세계 어디서나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가장 심각한 도전은 바로 독재와 전체주의에 의해 이뤄진다”며 북한 정권의 인권 유린 문제 등을 강하게 지적했다.

보스턴 안석 기자
2023-05-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