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교육연구기관 한·미·중·일 고교 수업환경 설문조사
│도쿄 이종락특파원·서울 전경하기자│한국의 고등학생 32%는 수업 시간에 졸고, 38%는 학교를 그만두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과 미국, 중국, 일본 4개국 가운데 중국 학생들의 수업 자세가 가장 성실하고, 일본 학생들이 가장 저조한 것으로 조사됐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0/04/09/SSI_20100409021234.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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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문부과학성 산하 히토쓰바시 문예교육진흥회와 일본청소년연구소가 한국을 비롯해 미국·중국·일본 고교생 61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한국 고교생의 32.3%가 수업중 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본(45.1%)보다는 낮지만 중국(4.7%)이나 미국(20.8%) 고교생에 비해서는 높다.
‘수업중 적극적으로 발언한다’는 학생은 한국이 16.3%로 미국(51%), 중국(46.2%)에 비해 크게 낮았으며 일본(14.3%)과 비슷했다. ‘수업중 가까이 있는 학생과 떠든다’는 고교생은 미국(64.2%), 일본(37.7%), 한국(23.7%), 중국(10.4%)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의 수업과 숙제 이외에 전혀 공부하지 않는다’고 대답한 학생은 일본이 34.3%로 가장 높고, 미국(24.3%), 한국(17.5%), 중국(6.8%) 순이었다.
교사의 수업 지도에 대한 평가도 국가별로 차이가 크다. ‘교과서 내용을 확실하게 배워서 익히는 것을 좋아한다’는 비율은 일본이 71.4%로 가장 높았고, 중국 64.9%, 한국 39.6%, 미국 31.2% 였다.
학교외에서 견학·체험을 중시하는 수업에 대해서는 중국이 91.4%, 미국 88.6%, 한국 77.7%가 선호했고 일본은 64.4%만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여러가지 교재와 도구를 사용해 이해하게 한다고 평가한 항목에서는 한국이 74.6%로 가장 저조했으며 중국 96.0%, 미국 86.3%, 일본 78.4%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성적에 대한 부모의 관심도는 일본이 가장 뒤처졌다.
성적에 대해 아버지가 ‘관심이 많다’고 답한 학생은 일본이 19.5%인데 비해 3개국은 60%를 상회했다. 어머니의 태도에서도 일본은 38.9%만이 ‘관심이 많다’라고 답해 4개국중 가장 낮았다.
한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한·중·일 고교생의 학업에 대한 생각을 비교한 결과 한국에서는 ‘학교를 그만두고 싶다’는 응답이 37.7%가 나왔다고 8일 밝혔다. 일본은 13.2%, 중국 18.9%였다.
청소년정책연구원 조사는 지난해 6월부터 10월 사이에 이뤄졌으며 한국 3379명, 일본 1316명, 중국 1870명 등 총 6565명이 조사에 참여했다.
jrlee@seoul.co.kr
2010-04-09 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