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는 추석 당일인 지난 달 30일 전국 고속도로(민자 제외) 교통량이 475만대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간 고속도로를 이용한 차량은 하루 평균 424만대로 작년 추석 연휴기간인 9월10~12일과 비교해 13.9% 증가했고 수도권 귀성과 귀경 차량은 하루 평균 76만대로 8.3% 늘어났다.
이번 추석 연휴 귀성 행렬은 추석 연휴 전날인 지난 달 28일 낮부터 시작해 29일 낮 12시께 가장 많이 몰린 뒤 저녁에 해소됐다.
귀경길은 추석 당일 아침 일찍부터 성묘차량과 귀경차량이 집중되면서 주요노선 정체가 시작됐고, 오후 5시쯤 정체가 극에 달한 뒤 점차 풀렸다.
1일은 오전부터 귀경 정체가 시작돼 오후에 최대 정체를 보인 후 저녁 늦게 정체가 해소될 전망이다.
고속도로 주요구간별 최대 소요시간은 작년과 비교해 귀성은 2~3시간 증가한 반면 귀경은 2~4시간 감소했다.
서울에서 광주 간 귀성 시간은 8시간50분 걸려 작년보다 3시간 늘어났지만 광주에서 서울로 오는 시간은 4시간30분으로 작년보다 2시간20분 덜 걸렸다.
교통량은 늘어났지만 갓길차로 이용과 교통정보 활용 등으로 극심한 교통정체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공사는 전했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일 평균 스마트폰 이용률은 지난 설 명절 때보다 22% 늘어났다.
공사는 또 이번 추석 연휴에 총 23개 구간 143㎞에서 갓길차로제를, 경부선 오산나들목~안성분기점 등 6개구간 47.7㎞에서 승용차 전용 임시갓길차로를 각각 운영했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추석 연휴기간에 졸음쉼터 설치 등으로 과거에 비해 대형사고와 사망자수가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간 고속도로를 이용한 차량은 하루 평균 424만대로 작년 추석 연휴기간인 9월10~12일과 비교해 13.9% 증가했고 수도권 귀성과 귀경 차량은 하루 평균 76만대로 8.3% 늘어났다.
이번 추석 연휴 귀성 행렬은 추석 연휴 전날인 지난 달 28일 낮부터 시작해 29일 낮 12시께 가장 많이 몰린 뒤 저녁에 해소됐다.
귀경길은 추석 당일 아침 일찍부터 성묘차량과 귀경차량이 집중되면서 주요노선 정체가 시작됐고, 오후 5시쯤 정체가 극에 달한 뒤 점차 풀렸다.
1일은 오전부터 귀경 정체가 시작돼 오후에 최대 정체를 보인 후 저녁 늦게 정체가 해소될 전망이다.
고속도로 주요구간별 최대 소요시간은 작년과 비교해 귀성은 2~3시간 증가한 반면 귀경은 2~4시간 감소했다.
서울에서 광주 간 귀성 시간은 8시간50분 걸려 작년보다 3시간 늘어났지만 광주에서 서울로 오는 시간은 4시간30분으로 작년보다 2시간20분 덜 걸렸다.
교통량은 늘어났지만 갓길차로 이용과 교통정보 활용 등으로 극심한 교통정체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공사는 전했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일 평균 스마트폰 이용률은 지난 설 명절 때보다 22% 늘어났다.
공사는 또 이번 추석 연휴에 총 23개 구간 143㎞에서 갓길차로제를, 경부선 오산나들목~안성분기점 등 6개구간 47.7㎞에서 승용차 전용 임시갓길차로를 각각 운영했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추석 연휴기간에 졸음쉼터 설치 등으로 과거에 비해 대형사고와 사망자수가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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