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생명 ‘기적의 목소리 복원’…언어장애 엄마, 딸 생일에 노래

AIA생명 ‘기적의 목소리 복원’…언어장애 엄마, 딸 생일에 노래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5-11-19 23:10
업데이트 2015-11-20 0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딸의 생일에 들려준 엄마의 첫 번째 목소리….

19일 유튜브와 AIA생명 페이스북에 ‘기적의 목소리 복원 프로젝트: 엄마의 첫 번째 노래’ 동영상과 주인공의 사연이 공개됐다. 두 딸과 아들 하나를 둔 동영상의 주인공인 엄마는 말을 하지 못한다.

어린 자녀들에게 책을 읽어줄 수도 사랑한다는 말도 직접 할 수가 없다. 하지만 이날 공개된 동영상에서는 엄마가 수화와 함께 천천히 노래를 시작하자 스피커에서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AIA생명은 ‘단 한번만 목소리를 낼 수 있다면 딸 아이의 생일에 노래를 불러주고 싶다’는 엄마의 소원을 위해 지난 9월부터 케이블 방송 프로그램 ‘슈퍼스타K’ 시즌 7을 통해 목소리 복원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1만여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기부하고, 소리공학 전문 연구팀인 카이스트 SRT랩(김회린 교수 등)이 1만여개의 음성 샘플을 분석해 주인공의 성대 구조와 가장 가까운 기부자를 찾아냈다. 이를 토대로 주인공이 수화를 하면 동작을 컴퓨터가 인식해 음성으로 실시간 변환하는 방식으로 목소리를 구현해냈다. AIA생명 측은 “언어 장애가 있는 사람의 목소리를 특수기계로 실시간 구현한 것 역시 세계 최초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9월 유튜브에 공개된 주인공의 사연을 담은 동영상은 89만 5000여건의 조회 수를 기록하는 등 네티즌들로부터 관심을 모았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5-11-20 29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