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 상담 필요한 초교 10곳 중 6곳 학생 상담실 없어

체계적 상담 필요한 초교 10곳 중 6곳 학생 상담실 없어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8-10-01 16:32
업데이트 2018-10-01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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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실 있더라도 상주 상담교사 없는 곳도 절반
“Wee클래스 설치 확대하고 상주 교사 늘려야”

초등학교는 인격 형성 시기의 학생들이 다니기 때문에 체계적인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10곳 중 6곳은 전문상담시설인 ‘Wee클래스’가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Wee클래스가 설치됐더라도 절반은 전담 상담사나 교사가 없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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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해영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초·중·고 Wee클래스 현황’에 따르면 전국 초등학교 Wee클래스 설치율은 39.2%였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도 각각 82.2%, 81.8%로 10곳 중 1곳 이상은 상담실이 설치 또는 운영되고 있지 않았다. 교육부는 각 학교 내 상담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2008년부터 학교 내 Wee클래스를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명칭은 즐겁고 건강한 학교 생활을 하자는 취지에서 영어 단어 We, education, emotion을 합쳤다. 초중등교육법 제19조의 2에 따르면 각 학교에 전문상담교사를 두거나 시·도 교육행정기관에 전문상담순회교사를 두도록 돼 있다.

Wee클래스가 설치됐지만 전문상담교사나 상담사가 없는 경우도 많았다. 초등학교의 경우 Wee클래스 대비 전문상담사 및 상담교사 상주 비율은 53%에 불과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전문상담사 및 상담교사 상주 비율은 각각 89%, 83%였다. 상담사나 상담교사가 없는 학교들은 각 지역에 배치된 순환교사가 필요할 때마다 학교를 방문해 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상담실을 운영 중이다. 지역별로 보면 초등학교 Wee클래스 설치율은 전북(13.4%)이 가장 낮았고, 이어 제주(18.9%), 충북(20.2%), 광주(21.6%) 등 순이었다.

김 의원은 “인격 형성시기인 초등학생의 정신건강, 대인관계, 성격에 관한 상담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지만 접근성이 좋은 교내 Wee클래스의 설치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Wee클래스의 확충 및 전문상담교사의 충원 방안 등이 강구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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