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까지 진행되는 이 캠페인은 각 개인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자신의 장기기증 희망 등록 사실을 인증해 주변 사람들에게 장기기증의 의미를 알리는 행사다. 장기기증 희망 등록증 또는 장기기증 의사 표시가 돼 있는 신분증 등을 사진으로 찍어 해시태그(#장기기증, #아임도너챌린지 등)와 함께 SNS에 올리면 참여가 완료된다.
올해 1~8월 장기기증 희망 등록에 참여한 사람은 4만 5713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7.3% 감소했다. 반면 국내에서 장기 및 조혈모세포 등의 이식을 기다리는 환자 수는 지난 6월 기준 4만 1262명이다.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는 “지난달 방송인 장성규씨가 장기기증을 약속한 사실을 SNS를 통해 알리자 이틀간 545명이 홈페이지를 통해 장기기증 희망 등록에 참여했다”면서 “하루 평균 7.5명의 환자들이 이식을 기다리다 사망에 이른다. 코로나19로 대면 캠페인이 어려운 만큼 장기기증을 위한 비대면 캠페인 활성화가 더욱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2020-09-09 2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