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노벨상까지’에서 다뤘던 영국의 교육실험을 기억하시는지요.
이 프로젝트를 처음 제안한 미국의 교육학자 캔 로빈슨의 ‘학교가 창의력을 죽인다(Schools kill creativity)’라는 제목의 강의에 나오는 이야기로 오늘의 제 질문을 갈음할까 합니다.
질리언 린은 학창시절 수업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져 책상에 앉아 있지도 못하는 아이였습니다. 당연히 학교에서는 그녀를 학습장애아로 취급해 결국 병원에까지 가게 됩니다.
부모에게 자초지종을 전해 들은 의사는 질리언을 병실에 혼자 두자고 제안합니다. 단, 방을 나가기 전에 라디오를 틀어 주었고, 잠시 뒤 질리언은 흘러나오는 리듬에 맞춰 몸을 흔들기 시작합니다.
이 장면을 병실 밖에서 지켜보던 엄마에게 의사가 이야기합니다. “질리언은 학습장애아가 아니라 댄서입니다. 당장 음악 학교로 보내세요.” 이후 질리언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뮤지컬 ‘캐츠’와 ‘오페라의 유령’의 안무를 만들게 됩니다.
창의성을 포함해 교육에서 한 가지 잣대로 사람의 능력을 평가한다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일까요.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이 프로젝트를 처음 제안한 미국의 교육학자 캔 로빈슨의 ‘학교가 창의력을 죽인다(Schools kill creativity)’라는 제목의 강의에 나오는 이야기로 오늘의 제 질문을 갈음할까 합니다.
질리언 린은 학창시절 수업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져 책상에 앉아 있지도 못하는 아이였습니다. 당연히 학교에서는 그녀를 학습장애아로 취급해 결국 병원에까지 가게 됩니다.
부모에게 자초지종을 전해 들은 의사는 질리언을 병실에 혼자 두자고 제안합니다. 단, 방을 나가기 전에 라디오를 틀어 주었고, 잠시 뒤 질리언은 흘러나오는 리듬에 맞춰 몸을 흔들기 시작합니다.
이 장면을 병실 밖에서 지켜보던 엄마에게 의사가 이야기합니다. “질리언은 학습장애아가 아니라 댄서입니다. 당장 음악 학교로 보내세요.” 이후 질리언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뮤지컬 ‘캐츠’와 ‘오페라의 유령’의 안무를 만들게 됩니다.
창의성을 포함해 교육에서 한 가지 잣대로 사람의 능력을 평가한다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일까요.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0-09-07 2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