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인도 윤활유시장 공략”

GS칼텍스 “인도 윤활유시장 공략”

입력 2010-02-18 00:00
업데이트 2010-02-18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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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가 인도 윤활유 시장에 진출한다. 향후 미국·러시아·중국·일본 등 메이저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로 4조원 규모의 인도 시장을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GS칼텍스는 인도 뭄바이에 자본금 30억원을 들여 윤활유 판매 현지법인인 ‘GS칼텍스 인디아’를 설립, 4월 영업을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GS칼텍스는 윤활유 완제품 수출을 늘려 현재 20%인 수출 비중을 2015년까지 50%로 끌어올리고 3500억원인 매출 규모를 1조원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GS칼텍스의 인도 진출은 올해 1월 공식 발효된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에 따른 시장 변화가 작용했다. 윤활유 제품의 관세가 향후 10년 동안 단계적으로 인하돼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또 세계 윤활유 수요가 앞으로 5년 동안 7%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저급 윤활유에서 고급 윤활유로 시장이 바뀌고 있어 현지 진출을 통해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GS칼텍스는 2007년 제2중질유 분해시설인 수소첨가탈황분해공장을 가동하면서 고급 윤활기유 생산 등 윤활유 제품의 일관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다. 현재 윤활기유와 윤활유 완제품을 합쳐 8000억원 규모인 매출을 2015년까지 2조 5000억원으로 확대하고 영업이익도 4000억원 규모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0-02-18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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