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확충 방안이 기존공항을 유지하면서 2공항을 건설하는 것으로 확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제주 서귀포 신산리에 ‘제2공항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국토부는 기존 제주공항을 대폭 확장하는 방안, 제주공항을 폐쇄하고 신공항을 건설하는 방안, 제주공항을 유지하면서 제2공항을 건설하는 방안 등 3개 대안을 검토했었다.
기존공항 확장 방안은 제주공항을 바다 방향으로 대폭 확장(2배 규모)하는 방안으로, 대규모 바다매립(평균 50m 높이)이 불가피해 해양환경 훼손과 공사비 과다(9조 4000억원)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신공항 건설은 제주공항을 폐쇄하고 활주로 2본을 가진 대규모 신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으로, 환경 훼손이 크고 기존공항 폐쇄에 대해 제주도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다는 문제가 있었다.
제2공항 건설안은 제주공항을 그대로 운영하면서 활주로 1본의 신공항을 추가로 건설하는 방안으로, 환경 훼손이 적고 상대적으로 공사비도 적게 들어갈 뿐 아니라(4조 1000억원), 2개의 공항 운영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최적 대안으로 결정되었다. 제2공항 건설 입지 결정으로 국토부는 예비타당성조사(연말 착수예정), 설계 등의 절차를 조속히 시행해 2025년 이전 새로운 공항을 개항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기존공항 확장 방안은 제주공항을 바다 방향으로 대폭 확장(2배 규모)하는 방안으로, 대규모 바다매립(평균 50m 높이)이 불가피해 해양환경 훼손과 공사비 과다(9조 4000억원)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신공항 건설은 제주공항을 폐쇄하고 활주로 2본을 가진 대규모 신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으로, 환경 훼손이 크고 기존공항 폐쇄에 대해 제주도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다는 문제가 있었다.
제2공항 건설안은 제주공항을 그대로 운영하면서 활주로 1본의 신공항을 추가로 건설하는 방안으로, 환경 훼손이 적고 상대적으로 공사비도 적게 들어갈 뿐 아니라(4조 1000억원), 2개의 공항 운영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최적 대안으로 결정되었다. 제2공항 건설 입지 결정으로 국토부는 예비타당성조사(연말 착수예정), 설계 등의 절차를 조속히 시행해 2025년 이전 새로운 공항을 개항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