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수요 폭발적 증가…제2공항 시급했다”

“제주공항 수요 폭발적 증가…제2공항 시급했다”

입력 2015-11-10 14:01
업데이트 2015-11-10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토부, 서귀포시 제2공항 건설 추진 발표 “땅 수용은 기본계획 이후…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국토교통부는 제주도 서귀포시 성원읍 신산리·온평리 일대에 제2공항을 짓는다고 10일 발표했다. 기존 제주공항이 포화상태에 달했기 때문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주공항을 그대로 운영하면서 활주로 1본의 신공항을 추가로 건설하는 것”이라며 “환경훼손이 적고 상대적으로 공사비도 적게 들어갈 뿐만 아니라 두 개의 공항 운영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돼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연말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하고 설계 등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2018년 착공, 2024년말 완공, 2025년 개항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다음은 서훈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과 일문일답.

-- 예비타당성조사가 시작도 안했는데 사전타당성조사가 끝났다는 명목으로 제2공항 입지까지 선정해 나왔다. 과거 예비타당성조사가 시작돼도 사업에 들어가지 못한 사회간접자본(SOC)이 많은데 발표한 이유는.

▲ 2010년도에 제주공항 수요를 조사했을 때는 2008년 금융위기 등의 영향으로 지금처럼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 것이라고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저가 항공사(LCC) 들이 항공시장에 뛰어들고 정부가 2012년 중국관광객에 대해 제주공항 비자를 면제하면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다. 이에 따라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은 시급한 문제라고 판단했다. 오늘 발표한 것은 국토부가 사전타당성조사를 진행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많았는데 결과가 나오고도 발표하지 않으면 제주도민 등의 혼란이 예상돼 가장 빠른 시기에 발표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다.

-- 수요조사에 따르면 제주공항은 2018년 포화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제2공항은 2025년 개항이 목표다. 차이가 나는 7년간 대책은 어떻게 되나.

▲ 제주공항에 대한 단기 대책도 추진하고 있다. 2018년까지 사업이 완료되고 2020년까지의 수요를 처리할 단기대책 1번과 2025년까지 늘어나는 수요를 처리할 단기대책 2번을 시행할 예정이다. 제주공항은 비행기가 착륙해도 이른 시간에 계류장으로 빠져나올 수 없는 것이 문제다. 이에 단기대책 1번으로 고속탈출유도로를 건설 중이고 여객터미널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또 단기대책 2번으로 부지를 확보해 계류장이라든가 시설을 확충, 2025년까지 제주공항에서 발생하는 수요를 처리하는 방안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 제주도는 제2공항이 들어서는 동쪽이 서쪽보다 낙후했다. 제2공항까지 이어지는 새로운 도로를 건설할 생각은 없나.

▲ 제주도 크기와 현재의 교통체계를 고려하면 제주도는 어떤 지역이든 한 시간이면 도달할 수 있다. 접근성이 커다란 문제는 아니다. 공항입지가 결정되면 기본적으로 접근교통체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제주도와 충분히 협의하겠다.

-- 태풍이 왔을 때 직접적인 영향권인 곳에 제2공항이 지어지는 것 아닌가.

▲ 제주도는 안개와 바람이 많은 지역이다. 입지를 결정하면서 기후 역시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고려했다. 제주도에는 4개의 기상관측소가 있는데 이곳들이 지난 10년간 조사한 기상자료를 자세히 분석했다. 그 결과 신산지역은 공항을 건설해도 이착륙 시 측풍이나 안개로 지장을 많이 받지 않고 공항운영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 발표한 제2공항 부지는 150만평이다. 수용이 다 됐나.

▲ 토지수용은 구체적인 계획이나 설계가 진행돼야 할 수 있다. 토지 수용과 관련해서는 공항기본계획이 고시되고 나서 실시하게 돼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오늘 제2공항 입지가 발표되는 대로 도시계획위원회를 소집해 공항이 들어가는 대상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주변 토지의 가격 상승이나 불필요한 거래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